링돌프 TDAI-1120, 클립쉬 스피커 설치기

2204 Install TDAI1120 03

새 집, 새 가구, 새 오디오

새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 집기 도구들과 가전 제품들에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됩니다. TV, 냉장고, 싱크대, 에어컨 등등 많은 기기들이 최신 제품으로 바뀌는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오디오입니다. 특히 요즘은 넷플릭스나 IPTV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뿐만 아니라 멜론, 지니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보고 듣는 모든 것들이 스트리밍의 시대가 되면서 스마트폰으로 고급진 하이파이 사운드를 곧바로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이 가장 이상적인 하이파이 오디오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인스톨레이션은 이사와 함께 TV, 오디오를 하나로 해결하는 만능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구축 사례입니다.

시스템의 주인공은 40대 남성분으로 도시 바로 옆에 새로 완공된 타운하우스에 입주하셨습니다. 이사 하루 전에 전화 상담을 통해 오디오 구매를 의뢰하셨고, 예산과 다양한 조합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고객분께서는 새 집의 거실에 어울릴 만한 스피커를 마음 속에 정해 놓고 그 스피커와 공간에 어울리는 앰프와 소스 기기를 찾으셨습니다.

클립쉬 포르테III

엔틱한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와 스피커, 클립쉬 포르테 III

새 집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엔틱한 분위기로 연출된 공간으로, 벽체 여러 곳에는 웨인스코팅 처리가 그런 분위기를 잘 살려주고 있었습니다. 색조 또한 모노톤에 가까운 페인팅 처리를 더해 모던한 가구보다는 엔틱한 가구들이 더 어울리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신예 스트리밍과 하이파이 사운드를 즐기고 싶은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스피커로 최종 선택한 모델은 클립쉬의 포르테 III 였습니다.

클립쉬의 포르테 III는 엔틱하며 클래시컬한 빈티지풍의 디자인을 자랑하는 클립쉬의 헤리티지 시리즈의 일원으로 1985년 등장한 뒤 오늘날까지 이어지며 세대를 마다 진화해 온 스피커로 유명합니다. 마치 미국의 탄노이라 부를 만한 스피커가 아닐까 싶습니다. 영국의 하이파이 역사이자 전통이 탄노이라면, 그 보다는 짧지만 미국의 하이파이의 오랜 역사를 지닌 클립쉬는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으로 페이퍼, 티타늄 같은 소재와 혼을 더한 컴프레션 드라이버로 빈티지적인 사운드 재생과 현대적인 하이파이 퍼포먼스를 동시에 잡아낸 스피커입니다. 디자인을 맞추기 위해 마감은 애초부터 아메리칸 월넛 마감을 요청하셨고, 원하신 것은 이에 걸맞은 기능과 사운드를 선사할 수 있는 앰프의 추천을 원하셨습니다.

링돌프 TDAI-1120

다재다능한 성능과 공간에 맞춘 최적의 퍼포먼스, 링돌프 1120

앰프에 대한 예산은 스피커 가격을 뛰어넘지 않기를 원하셨고, 기능적으로는 TV와의 연결, 영화 시청 그리고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고음질의 앰프를 찾으셨습니다. 비싸지 않은 예산으로 꽤 넓고 개방된 거실 공간을 다이내믹하게 울릴 수 있는 파워와 각종 스트리밍의 첨단 기능 그리고 공간에 맞춘 최적의 사운드 연출까지, 이 모든 것을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앰프가 최적의 선택이었습니다. 바로 그 주인공은 딱 하나 뿐이었습니다. 링돌프 오디오의 TDAI-1120 유니버설 앰프입니다.

클립쉬의 포르테 III는 99dB의 고감도이면서 최대 음압 116dB를 폭발시킬 수 있는 스피커로 대형 사운드에 어울리는 녀석입니다. 게다가 12인치 파이버 컴포짓 우퍼와 15인치의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저음은 공간을 장악하기에 충분한 힘을 내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을 개방된 공간에서 과함이나 부족함없이 최적화된 울림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앰프였다면 이 공간에서는 그저 지나친 저음이나 산만한 중고역으로 밸런스가 엉망인 시끄러운 소리를 내고 말았을 겁니다. 하지만, 링돌프 오디오는 억대의 초호화 하이엔드 오디오인 스타인웨이-링돌프 시스템에 장착된 최첨단 공간 음향 보정 시스템인 룸퍼펙트를 그대로 탑재하여 불과 1/100 수준의 가격으로 억대의 퍼포먼스를 즐기게 해주는 경이적인 기능을 선사합니다.

TV와 셋톱박스 그리고 네트워크를 통한 스트리밍 셋업

도착 후, 제일 먼저 연결할 소스들부터 파악했습니다. TV와의 연동을 시작으로 IPTV 셋톱박스, 네트워크 스트리밍 셋업을 진행하고, 스피커 배치와 케이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TV 장식장 위에 앰프를 놓을까도 했었지만 고객분께서 TV 화면을 가리지 않도록 별도의 스탠드에 앰프를 분리 배치하기를 원하셨습니다. 별도의 스탠드를 준비하여 링돌프 1120을 설치하고 모든 배선은 스탠드 뒤의 지지대 속으로 케이블을 넣어 최대한 보이지 않도록 처리했습니다.

공간에 맞춘 고감도 하이파이 사운드, 룸퍼펙트

모든 설치를 마친 뒤, 마지막으로 셋업의 하이라이트인 룸퍼펙트 셋업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많은 시청 위치는 역시 TV 정면 위치에 놓인 소파 정 중앙 위치로, 이곳을 메인 포지션으로 잡아 FOCUS를 잡아주고 거실 주변들을 하나하나 스캔하여 공간의 음향 특성을 읽어냈습니다. 20분 가까운 마이크와의 셋업 과정을 마친 뒤 드디어 룸퍼펙트 셋업을 완성했습니다.

놀라운 스케일, 위력적인 파워, 다이내믹스의 향연

룸퍼펙트 셋업을 마친 뒤, 스마트폰으로 평소 즐겨듣던 음악들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하자 작지 않은 거실 공간에 엄청난 스케일의 대형 사운드가 펼쳐지기 시작했습니다. 4옴 기준 120W 정도 출력의 앰프가 뽑아내는 사운드라고 믿기 힘들 만큼 엄청난 스케일의 사운드스테이지가 눈 앞에 펼쳐졌고, 드럼과 퍼커션의 각종 저음 악기들의 사운드는 마치 공연장에 온 것 같은 폭발적인 저음의 향연을 연출해주었습니다. 당연히 결과는 대만족이셨고, 가격과 디자인, 기능의 3박자를 완벽하게 맞춰진 링돌프 1120과 클립쉬 포르테 III 의 선택은 엄지척의 마무리로 설치를 끝마쳤습니다.

어느 공간, 어떤 스피커에서도 가장 최적화된 결과물을 선사하는 링돌프의 룸퍼펙트는 아주 비싸지 않은 시스템에서도 기기에 담긴 모든 포텐셜을 120% 끌어내는 놀라운 능력으로 하이파이와 멀티미디어의 모든 즐거움을 즐길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사운드코어 웹사이트 내의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 등을 본 사이트 외의 공간에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사운드코어 SOUNDCOR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