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폰 시스템 설치기

그리폰 시스템 설치기

하이엔드로 꾸민 라이프스타일 오디오의 놀라운 변신

사운드코어 네 번째 인스톨레이션의 주인공은 IT 업계에 종사하는 30대의 젊은 프로그래머 고객님입니다. 연배와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이 고객님의 주된 취향은 애니메이션, 뮤지컬, 영화 음악 등의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영상을 즐기는 취미를 갖고 계셨습니다. 이런 소스들을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으로 즐길 수 있는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오디오를 구축하는 것이 이번 설치 사례의 목표였습니다.
SOUNDCORE INSTALL REPORT

GRYPHON PANTHEON
GRYPHON ZENA
GRYPHON ANTILEON EVO MONO
SHUNYATA RESEARCH DENALI V2

스트리밍 퀄리티의 극대화를 추구한 하이엔드 스테레오

젊으신 연배와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적 특징 덕분에 휴식을 취하는 자리에는 항상 유튜브를 통한 다양한 뮤직비디오, 뮤지컬 그리고 각종 음악 소스를 틀어 놓는 것이 고객분의 일상적인 생활 패턴이었습니다. 이에 맞춰 거실에는 98인치 대형 TV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고 계셨고,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스트리밍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 사운드 시스템으로는 보스 라이프스타일 5.1 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지인의 집에서 본 하이엔드 하이파이 시스템을 경험한 뒤에는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단지 TV 보다 좀 더 좋은 소리를 내주는 수준의 오디오가 아니라 제대로 된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을 메인 시스템으로 갖추어야 한다는 목표가 생긴 것이죠.
맨 처음 생각했던 시스템은 B&O의 멀티채널 또는 하이엔드 스테레오를 고려했지만, 사운드코어를 방문하여 아방가르드, ATC, 그리폰 등의 다양한 하이엔드 기기들을 직접 비교 시청한 뒤로는 B&O의 수준과는 또 다른 영역의 세계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어 본격적인 하이엔드 하이파이 시스템을 메인 오디오 시스템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그리폰 시스템 설치기
여러 기기들을 비교 청취하신 뒤, 최종 시스템으로 덴마크의 하이엔드 그리폰 오디오 시스템을 선택하셨습니다. 시작은 디아블로 300과 모조S 로 구성된 미니멀하고 심플한 스테레오 시스템을 고려했었지만, 호기심 삼아 듣게 된 에센스 프리/파워 앰프와 판테온, 판테온과 안틸레온 EVO 그리고 최종적으로 고도와 메피스토까지 경험하면서 큰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고도와 메피스토까지 고려했지만, 역시 이 플래그십의 문제는 2.3m에 달하는 초대형 스피커를 소화할 수 있는 공간적 한계가 문제였습니다. 50평대 아파트 공간에서는 고도를 울리기엔 많은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종 선택은 스피커는 판테온, 앰프는 안틸레온 EVO 모노 블록을 낙점하게 되셨습니다.

컴퓨터 소스의 유연성을 활용한 그리폰의 DAC 내장형 컨트롤러 허브, 제나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적 특성상 컴퓨터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만큼, 이번 고객님께서는 네트워크 플레이어나 스트리밍 TV 박스 같은 소스 기기는 애초부터 고려하지 않고, 모든 미디어 재생을 PC를 활용하여 즐기실 것을 기본 조건으로 출발했습니다. 직접 미디어 PC를 구축, 셋업을 마치고 이 PC에서 최고의 음질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USB DAC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복잡하고 여러 가지 기기들이 거실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원치 않고, 보다 슬림하고 심플하며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별도의 플레이어나 DAC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이상적인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 안틸레온 EVO의 파트너인 프리앰프 제나의 DAC를 활용하는 방법을 권해드렸습니다.
그리폰 제나
그리폰 안틸레온 EVO 모노

그리폰의 프리앰프 제나는 판도라의 동생이 되는 하이엔드 아날로그 프리앰프이면서도 옵션으로 전용 DAC 모듈과 아날로그 포노 앰프를 장착할 수 있는 유연한 기능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제나 DAC는 칼리오페와 에토스에서 사용된 ESS의 Sabre DAC 칩과 회로를 차용하여 만든 고성능 DAC로 칼리오페와 에토스 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그리폰의 DAC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한 옵션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스템에서는 프리앰프 제나에 DAC 옵션 모듈을 추가하여 컴퓨터는 USB Audio로, TV와 셋톱박스는 디지털 광 케이블을 사용하여 제나 프리앰프의 모든 디지털 소스들을 연결하는 구성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깨끗한 전원과 고순도 신호 전송, 션야타와 노도스트

고가의 시스템은 선택한 만큼, 시스템을 연결하는 링크인 케이블과 오디오 기기의 핵심이 되는 전원 컨디셔닝을 필수 악세서리로 제안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은 케이블이나 전원 장치에 대한 가치나 음질적 차이를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워하셨기 때문에 사운드코어에서는 전원 장치의 끝판왕이라 불리우는 션야타 리서치의 하이엔드 파워 컨디셔너 디날리 V2와 알파 V2 파워 코드를 준비하여 번들로 제공되는 기본 전원 코드와 직접 비교 시연을 해드렸습니다. 직접 번들선과 션야타의 노이즈 제거가 이루어진 전원 시스템과 파워 코드의 성능을 사운드로 경험하신 뒤에는 당연히 메인 시스템의 전원 장치로 디날리와 알파 파워 코드는 도입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션야타리서치 디날리
션야타리서치 디날리 V2
션야타리서치 디날리
션야타리서치 디날리 V2

전원 뿐만 아니라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를 연결하는 인터커넥트 케이블 및 스피커 연결을 위한 스피커 케이블도 중저가 케이블로 시청한 뒤 노도스트의 Tyr2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커넥트 케이블을 통한 시청을 통해 음질적 차이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비교를 해드렸고, 최종적으로 노도스트의 Tyr2 케이블들을 모두 함께 시스템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대화면에 걸맞는 대형 하이엔드 사운드

전체 시스템을 설치한 뒤, 컴퓨터와 TV의 유튜브에서 재생한 각종 스트리밍 소스를 듣는 순간 이전까지 사용했던 보스 라이프스타일과는 차원이 다른 하이엔드 하이파이 사운드에 커다란 만족감을 느끼셨습니다. 물론 설치 뒤에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무한 감상을 하며 그리폰으로 즐기는 스트리밍 소스의 사운드에 흠뻑 빠지시게 되었습니다. 실제 이번 설치된 현장에서 들었던 사운드는 대단히 유려하고 깊이가 있는 음으로, 대개 가볍고 부족한 정보량으로 인해 경질의 사운드로 재생되는 유튜브나 각종 스트리밍 소스들이 그리폰의 DAC와 앰프, 스피커를 통해 웬만한 음반이나 영상 소스를 대체해도 좋을 만큼 훌륭한 하이엔드 사운드로 재탄생된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침실을 위한 서브 시스템, 디아블로와 모조S

그리폰 메인 시스템에 만족하신 고객님께서는 메인 시스템과는 별개로 침실에도 또 하나의 오디오 시스템을 설치하셨습니다. 대개는 거실에서 대화면와 그리폰 사운드로 영화나 유튜브를 즐기지만, 의외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침실이었습니다. 자기 전에나 일어났을 때 침대에서 TV를 켜거나 음악을 켜는 경우가 많았기에 기존에는 간단히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사용했지만, 이번 기회에 침실에도 아예 별도의 서브 시스템으로 또 하나의 그리폰 시스템을 도입하시게 되었습니다.

메인 시스템의 선택과 달리 침실의 서브 시스템 선택을 별 다른 결정의 시간이 필요없었습니다. 애초에 거실의 메인 시스템으로 처음 고려했던 그리폰의 모조S 스피커와 디아블로 300 인티 앰프가 그대로 낙점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일반 오디오파일들과 같은 설치 대신, 이미 침실은 붙박이 가구와 TV 등이 설치된 상태였기 때문에 기존 환경에 스피커와 앰프를 설치한 점입니다. 의외로 붙박이장의 빈 곳에 모조S가 딱 맞아 떨어지는 구조가 가능했기에 약간의 배선 작업 공사만 진행하여 가구 속에 모조S와 디아블로 300을 수납할 수 있었습니다.

침실 또한 TV, 컴퓨터가 함께 사용되는 구성으로 거실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사양의 소스 사용이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거실처럼 침실에서도 별도의 기기를 추가하지 않고 디아블로 300에 디아블로 300 전용 DAC 모듈을 장착하여, 컴퓨터와 TV를 각각 USB와 디지털 광 케이블로 연결하여 디아블로 300이 사운드의 허브이자 컨트롤러 역할이 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드렸습니다.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의 그리폰 하우스

이번 고객님께서는 거실과 침실 모두 그리폰의 앰프와 스피커로 구성된 풀 그리폰 시스템으로 진정한 하이엔드 오디오의 즐거움을 라이프스타일로 녹여내는 방법을 선택하셨습니다. 오디오파일과 같은 셋업 대신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가장 쉽고 쓰기 편하면서도 음질적으로 훌륭한 하이엔드의 퀄리티와 감성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냈습니다. 오디오를 위한 오디오가 아닌, 자신이 즐기는 미디어 소스들을 최고의 퀄리티로 생활 속에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의 라이프스타일 하이엔드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멋진 사례가 되었습니다.

Living Room

Bed room

사운드코어 웹사이트 내의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 등을 본 사이트 외의 공간에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사운드코어 SOUNDCORE. All Rights reserved.